티스토리 뷰
보이지 않는 손은 자유시장경제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비유입니다.
개인의 이기심과 생산과 소비의 자유를 통해 사회 전체의 최고 이익이 실현됩니다.
시장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개인의 압력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는 것은 가격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무역 흐름을 유발합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자유시장경제에서 이기적인 개인이 상호의존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보여주는 비유입니다.
애덤 스미스는 1759년 저서 도덕감정론에서 이 개념을 소개했고, 나중에 1776년 저서 국가부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조사에서 이 개념을 소개하였습니다.
각각의 자유 교환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치가 있어, 시장에 내놓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한 신호를 낳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시장에의 접근법인 놓는다는 뜻의 자유방임(自由方任)의 일환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이 정부나 다른 개입 없이 균형을 잡는다는 접근법을 의미합니다.
스코틀랜드의 계몽주의 사상가 애덤 스미스는 1776년 출간된 저서 국가부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조사(흔히 국가부로 줄임)와 1759년 출간된 도덕감정론에서 경제학적 해석과 같은 여러 저서에서 이 개념을 소개하였습니다. 그 용어는 1900년대에 경제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의 비유는 두 개의 비판적 생각으로 정리합니다.
첫째, 자유시장에서 자발적인 무역은 의도적이지 않고 광범위한 이익을 가져옵니다.
둘째, 이들의 이익은 규제된 계획경제의 혜택보다 큽니다.
각각의 자유 교환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치가 있어, 시장에 내놓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한 신호를 낳습니다.
이들 신호는 가격체계에서 포착되며 경쟁상대인 소비자, 생산자, 판매자, 중개자에게 자발적으로 지시받아 각자 계획을 수행하고 타인의 요구와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손익이 투자자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반영하면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이 향상됩니다.
이 개념은 스미스가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을 개발한 책 리처드 캔티용의 경제이론에 관한 에세이(1755년)의 유명한 예를 통해 잘 증명되고 있습니다.
스미스의 국가부의 본질과 원인에 관한 조사는 1차 산업혁명기와 같은 해 미국 독립선언서로 출간되었습니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자유시장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주요 정당성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기업 환경은 자발적인 민간시장이 정부 운영 경제보다 생산성이 높다는 일반적인 인식에서 발전했습니다. 정부 규칙조차 때로 보이지 않는 손을 도입하려 합니다.
시장 기반 접근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규제라며 시장 참여자의 인센티브를 감독기관의 목표에 맞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캔틸론은 경쟁하는 임대농장으로 분할된 고립된 땅을 설명했습니다. 독립된 기업가들은 생산과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 농장을 운영했습니다.
성공한 농민들은 더 좋은 설비와 기술을 도입하고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하는 상품만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그는 이전 지주의 지휘 경제보다 경쟁적인 이기심이 땅을 운영할 때 수익률이 훨씬 높음을 보여줬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정부나 다른 개입 없이 시장이 균형을 잡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룬다면 공급 과잉은 피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최고 이익은 사리사욕과 생산과 소비의 자유를 통해 달성됩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오늘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전 연준 의장이 설명한 것처럼 시장 기반 접근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규제라며 시장 참여자의 인센티브를 감독기관의 목표에 맞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애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서 1700년대 저작에서 보이지 않는 손의 메커니즘이 이기적인 개인 덕분에 경제와 사회에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 썼습니다.
스미스 씨는,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앙 집중형 탑다운 계획 당국과 직간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제의 자동 가격 설정 및 분배 메커니즘입니다.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이 돈을 버는 방법 (0) | 2021.11.26 |
---|---|
부자가 되는 습관 (1) | 2021.11.22 |